UDP방식에 대하여 공부하겠습니다.
UDP방식 : 비연결 지향, 데이터에 대한 신뢰성 없다.
데이터가 순서대로 도착한다는 보장이 없다. 그렇지만 TCP방식보다 속도가 빠르다.
- DatagramSocket객체와 DatagramPacket객체를 이용하여 통신한다.
* DatagramSocket : 데이터의 송신과 수신에 관련된 작업을 수행한다. (우체부 역할)
* DatagramPacket : 실제 주고 받는 데이터와 관련된 작업을 수행한다. (소포, 편지)
==> 수신용과 송신용의 DatagramPacket이 있는데 송신용과 수신용은
생성자를 이용해서 구분한다. (즉, 송신용 생성자와 수신용 생성자를 따로 제공한다.)
- TCP의 경우에는 스트림객체를 이용해서 송수신 하지만
UDP의 경우에는 데이터그램을 이용해서 송수신 한다.
Server와 Client 클래스를 두개 만들어 줍니다.
Server Class
public class UdpServer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try {
// 통신할 포트번호를 지정하여 소켓을 생성한다.
DatagramSocket socket = new DatagramSocket(8888);
// 수신용 패킷객체변수와 송신용 패킷 객체변수 선언
DatagramPacket inpacket, outpacket;
System.out.println("서버가 실행중...");
while(true) {
// 데이터가 저장될 byte형 배열선언
byte[] bMsg = new byte[512];
// 수신용 패킷객체 생성
// ==> 생성자에 제공할 인수값 : 수신한 데이터가 저장될 byte형 배열, 배열의 길이
inpacket = new DatagramPacket(bMsg, bMsg.length);
// 데이터 수신하기 ==> receiver() 메서드 이용
// ==> 이 receive() 메서드는 데이터가 올 때까지 기다린다.
// ==> 데이터가 들어오면 수신된 데이터의 패킷 정보를 지정한 패킷 변수에 저장한다.
socket.receive(inpacket);
// 수신 받은 패킷에서 상대방의 주소, 포트번호 등을 알 수 있다.
InetAddress address = inpacket.getAddress();
int port = inpacket.getPort();
System.out.println("상대방의 IP 정보 : " + address);
System.out.println("상대방의 Port번호 : " + port);
// 상대방이 보낸 데이터(메시지) 받기
// inpacket.getLength() ==> 실제 읽어온 데이터의 길이를 반환한다.
// inpacket.getData() ==> 실제 읽어온 데이터를 byte형 배열로 반환한다.
// (실제 읽어온 데이터는 수신용 패킷객체를 생성할 때 지정한 byte형 배열에도 저장된다.)
// 수신받은 데이터가 byte형 배열이기 때문에 이 배열의 데이터를 String형으로 변환한다.
// 형식) new String(byte형 배열, 시작위치, 길이, 인코딩방식)
// String msg = new String(inpacket.getData(),0,inpacket.getLength(),"utf-8");
String msg = new String(bMsg,0,inpacket.getLength(),"utf-8");
System.out.println("상대방이 보낸 메시지 : " + msg);
System.out.println();
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// 상대방에게 메시지 보내기( 수신 받은 메세지를 그대로 송신하기)
// 송신할 메시지를 byte형 배열로 변환한다.
byte[] sendMsg = msg.getBytes("utf-8"); // getBytes가 바꿔줌
// 송신용 패킷 객체 생성
// ==> 생성자에게 제공할 인수값 : 전송할 데이터가 저장될 byte형 배열, 전송할 자료의 길이
// 상대방의 주소정보(InetAddress객체값), 포트번호
outpacket = new DatagramPacket(sendMsg, sendMsg.length, address, port);
//송신하기 ==> send()메서드 이용
socket.send(outpacket);
System.out.println("송신완료...");
System.out.println("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");
}
Client Class
public class UdpClien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// 수신용, 송신용 패킷 객체 변수 선언
DatagramPacket inpacket, outpacket;
byte[] bMsg = new byte[512];
try {
DatagramSocket socket = new DatagramSocket();
// 접속할 곳의 주소를 이용한 InetAddress 객체 생성
InetAddress address = InetAddress.getByName("localhost"); // 내 컴퓨터 = 127.0.0.1
while(true) {
// 전송할 메시지 입력
System.out.println("전송할 메시지 입력: ");
String msg = sc.nextLine();
// 전송용 패킷 객체 생성
outpacket = new DatagramPacket(msg.getBytes("utf-8"), msg.getBytes("utf-8").length, address, 8888);
// 데이터 전송...
socket.send(outpacket);
if("exit".equals(msg)) { //반복문을 끝내기 위해
break;
}
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// 서버에서 온 데이터를 받아서 출력하기
// 수신용 패킷 객체 생성
inpacket = new DatagramPacket(bMsg, bMsg.length);
// 데이터 수신
socket.receive(inpacket);
String receiveMsg = new String(inpacket.getData(), 0, inpacket.getLength(), "utf-8");
System.out.println("서버의 응답 메시지: " + receiveMsg);
System.out.println();
System.out.println();
}
System.out.println("클라이언트 쪽 통신 끝...");
socket.close();
} catch (Exception e) {
// TODO: handle exception
}
}
}
cmd를 통하여 접속하면 메세지를 입력하고 받아 볼 수 있다....
고급 자바_0109-1 (0) | 2023.01.09 |
---|---|
고급 자바_0106-1 (0) | 2023.01.06 |
고급 자바_0103-1 (0) | 2023.01.03 |
고급 자바_0102-2 (0) | 2023.01.02 |
고급 자바_0102_1 (1) | 2023.01.02 |